ABOUT U1
U1 News & Notice
About U1 > Notice
Untitled Document
제목 말레이시아와 주변 국가들의 한국인 입국제한 현황
등록일 / 등록자 2020-06-17 13:52:05 (u1)

최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감염증 환자가 급증하면서 세계 각국에서 입국을 금지·제한하거나 격리 조치하는 현상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코차이나 티엔씨 지사 소재국의 "현지 상황 입국금지·제한" 대한 최신 현황에 대해 공지해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우리 정부의 사증면제협정 잠정 정지에 따라 4 13 이후 관광 단기 체류 목적으로 해당국 방문을 희망하는 우리 국민은 향후 해당국이 입국금지를 해제하여 입국이 가능하더라도 협정이 재개될 때까지는 출국 반드시 해당국 사증(Visa) 취득하여야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_
말레이시아 현황

[입국금지 조치]

MM2H CENTRE UPDATES ON STRANDED MM2H 15th June 2020

(2020년 6월 15일 MM2H 비자홀더 말레이시아 입국절차 업데이트)

이번 가이드라인은 말레이시아 이민국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의 최신 지침과 모든 표준운영절차 및 COVID-19 확산방지를 위한 요구사항들을 고려하려 마련되었습니다.
2020년 6월 15일부터 모든 입국을 희망하는 MM2H 홀더들은 아래와 절차를 준수하여야만 합니다.

1. 이번 가이드라인은 말레이시아 MCO 기간 중 입국하지 못하고 있는 MM2H 비자홀더들이 말레이시아에 재입국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a. MM2H센터를 통해 관광문화부(MOTAC) 에 등록하십시오.

(i) 이름, 국적, 여권번호, MM2H 번호, 출국하실 국가 및 연락처, 이메일과 같은 세부 정보들을 하단의 링크에 등록해 주십시오. 


(ii) 이 후 말레이시아 문화 관광청 (MOTAC) 은 이메일로 입국희망자 명단에 성공적으로 등록되었음을 알려드릴 것입니다.

b. 말레이시아 문화관광청 (MOTAC)을 통해서 입국허가서를 받으십시오.

(i) 2020년 6월 15일부터, MOTAC은 입국을 희망하는 MM2H 비자홀더를 위한 입국허가서를 발급해 줄  것입니다. 따라서, 입국희망자는 더 이상 말레이시아 이민국을 통하여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ii) MOTAC이 정보를 확인한 후에 신청자는 입국 승인을 이메일로 받을 것 입니다. 말레이시아로 가는 항공편을 예매하시기전에 승인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신청자는 입국 시 승인 이메일을 프린트하여 입국지점에서 이민국 담당관에게 보여주셔야 합니다. 

c. 주재국에서 COVID-19 테스트를 받습니다. 

(i) 말레이시아 입국 전 3일 이내에 주재국에서 PCR COVID-19 Swab test 를 받아 음성판정결과지를 지참하여 입국하여야 합니다.
 테스트 결과서는 입국시 관련기관에 제출하여 주십시오.
 
(ii) 만약 말레이시아 보건부로부터 지시를 받을 경우, 입국자는 도착 즉시 PCR COVID-19 Swab test를 받을 수 있습니다. 

d. MySejahtera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반드시 MySejatera 모바일앱을 핸드폰에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해당앱은 말레이시아 보건부(MOH) 가 앱사용자들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며 필요 조치를 즉각적으로 취하기 위해서 이므로 반드시 
설치하도록 합니다.

e. 14일의 자가격리
 
입국자는 반드시 14일의 자가격리를 준수해야 합니다. 

f. 입국 시 입국 절차는 이민국에서 발표한 최신 절차에 따라 진행될 것입니다.  

g. 본 가이드라인은 2020년 6월 15일부터 적용될 것입니다.

말레이시아는 6 10일부터 8 31일까지 RMCO(Reconery MCO) 시행하여 단계적으로 규제를 완화 중입니다.

현재 말레이시아 외의 국가에서 체류중인 취업비자 소지자 신규 비자 신청자는 주요직, 기술직 근로자(동반자 포함) 한해 입국이 허용됩니다. 그에 따른 자세한 입국 지침은 하기의 파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민국 입국지침 (취업비자)



6 1일부터말레이시아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입국 현지 말레이시아대사관 (한국의 경우 주한말레이시아대사관 : 서울 용산구에 위치 / 02-2077-8600) 방문해야 합니다. 14 동안의 시설 격리 비용을 본인이 부담하겠다는 내용에 서명을 후에 말레이시아대사관으로부터 입국이 허용되는 허가서(Letter) 발급받을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 말레이시아 입국 정책은 외국인의 입국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고, 예외적으로 아래에 해당되는 외국인에 대해서만 입국을 허용하고 있으며, 입국 14일간 본인 비용 부담으로 시설 격리를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영주권 소지자

말레이시아 국적자의 배우자 자녀가 가족관계 증빙서류와 Dependent Pass 소지한 경우

말레이시아 Expatriate Pass 소지자 소속 회사에서 필수 서비스 운영을 위해 말레이시아 관련 중앙부처 승인 이민국장의 승인을 얻은 경우

확진자 8,494(사망 121)

 

         


_싱가포르 현황

[입국금지 조치]

6 19일부터 2단계로 전환됩니다.



2단계 : Safe Transition


1. 소규모 사적 친교 모임 식당 식사 허용

2. 소매업체, 체육관, 과외 학원이 재개될 예정(2단계는 수개월간 유지)

3단계 : Safe Nation


- 3단계에서는 코로나19 상황 진전과 위험 평가에 따라 효과적인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될 때까지 '뉴노멀(new normal)' 상태를 유지하면서, 점진적으로 조치를 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 사회·문화·종교·기업 모임 행사(, 행사 규모 제한), 노인들의 일상 활동, 영화관, 클럽 밀폐된 공간 활동, 장시간 접촉하는 스파, 마사지 시설 등의 다중이용시설 활동도 재개될 예정입니다.



기타 사항


● 대중교통 이용


대중교통 승객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대화 통화를 자제해야 합니다. 운송 사업자들은 버스 지하철 방역 소독을 강화하고, 차량 내부의 시민 접촉 시설 표면에는 항균 화학 코팅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 국경 재개방


- 국경 재개방은 국내적인 3단계 서킷브레이커 완화와 별도로 세계적 차원의 코로나19 추세를 판단하여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 싱가포르와 유사한 수준으로 지역사회 감염 위험성을 낮은 수준에서 통제하고 있는 국가들과, 적절한 안전조치가 전제된 소수의 필수 방문자(essential travel in limited numbers and with safeguards) 대상으로 시범적인그린 레인운영 가능성을 검토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piloting green lane arrangements) 중입니다.

확진자 40,818(사망 26)

 

 

 

_홍콩현황

[입국제한 조치]

6 18 만료 예정이었던 비거주자 입국금지가 3개월 연장됩니다. 홍콩 입국 중국, 마카오, 대만에서 14일간 머문 거주자 외국인은 입국 가능하며 입국 14일간 자가격리 조치 됩니다.

6 18일까지, 식당 다중이용시설 운영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연장하였으며, 공공장소에서 8 초과 단체 모임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위반 최고 HK$50,000 벌금과 6개월의 징역형, 금지된 단체 모임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1인당 HK$2,000 벌금형에 처해질 있습니다.

5 22일부터, 수용 인원 50% 제한하에 종교 모임 허용

5 21일부터, 시설 격리자의 자가격리 전환 자격요건이 완화되었습니다.

- 시설 입소 대상자가 내국인 또는 장기 체류 외국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 3 이내 혈족 관계일 경우 자가격리로 전환 가능

 

직계존속(부모), 2(형제자매), 3(삼촌, 고모, 외삼촌, 이모, 조카 )

한국인 배우자와 외국에서 혼인신고를 하였으나 국내에서는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혼인관계와 혈족 관계 증명은 외국 정부 결혼혈족 입증 발행 서류 아포스티유 확인서(국가별로 권한 기관 지정발급) 제출 필요

- 3 이내 혈족 관계일 경우는 격리 대상자 보호 확인이 필요하므로, 자가격리 거소 제공 대상자로부터격리 대상자 보호 확인서요구

가족관계 확인은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공적 서류를 통해 확인하며, 입증책임은 당사자에게 있음

확진자 1,112(사망 4)

 

 

  

_베트남 현황

[입국완화 조치]

1. 재입국허가(면제) 기간 연장 사유

- 질병 또는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재입국할 없는 경우( 30 3)

코로나19 인하여 한국행 항공편이 취소되었거나 예약이 어려운 사정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밖의 부득이한 사유에 해당하므로 연장 처리 가능합니다.

2. 처리 절차

- 신청 종류에 따라 신청서를 징구(신청서 영사관 비치)

- 신청 수수료(20달러 상당), 외국인 등록증·여권 원본 확인 사본 징구

- 체류 기간 이내, 3개월 이내의 범위에서 연장 기간 부여

장기체류외국인 재입국허가 면제 정지 
적용 대상

6 1 이후 출국하는 등록외국인(국적불문)


적용 제외

- 외교(A-1), 공무(A-2), 협정(A-3) 재외 동포(F-4) 체류 자격

- 5 31 이전 출국한 장기체류외국인

- 유효한 난민여행증명서로 출입국하는 난민인정자

조치사항

6 1 이후 재입국 허가를 받지 않고 출국하는 등록외국인은 외국인등록말소 처리되며 재입국이 제한됩니다.

장기체류외국인 재입국허가제 전면 시행

적용 대상

6 1 이후 출국하여 재입국하려는 등록외국인(국적불문)

적용 제외

- 외교(A-1), 공무(A-2), 협정(A-3) 재외 동포(F-4) 체류 자격

- 유효한 난민여행증명서로 출입국하는 난민인정자

조치사항

출국 재입국하려는 외국인은 출국 전국 출입국·외국인 관서에 방문하여 재입국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재입국 진단서 소지 의무화

적용 대상

6 1 이후 출국하여 재입국하려는 등록외국인(국적불문)

적용 제외

외교(A-1), 공무(A-2), 협정(A-3) 재외 동포(F-4) 자격 소지자 재외공관 발급 '격리면제서' 소지자

조치사항

재입국하려는 등록외국인은 현지 출발일로부터 48시간 이내 코로나19 관련 증상 유무를 검사하여 진단서를 발급받아 소지하여야 합니다. 진단서 미소지자는 탑승 제한 입국 불허됩니다.

확진자 334(사망 0)



_
대만 현황

[입국금지 조치]

외국인 대상 체류기간 4 추가 연장

6 15 이전 무비자, 도착비자, 체류비자로 대만에 입경하여 체류기간이 종료되지 않은 모든 외국인을 대상으로 별도의 신청 없이 추가로 체류기간 30일을 자동 연장합니다.

내정부 이민서, 체류 기간 특별 연장 신청

대만정부는 5 27 체류 기간 180일이 도래하여 아래 ~ 해당하는 인사의 경우 내정부 이민서 서비스센터에서「체류 기간 특별 연장(30)」신청이 가능하다고 발표하였습니다.

1. 신청 대상

코로나19 귀국 항공편의 운항이 중단되어 귀국이 불가한 인사

배우자, 동성 동반자, 부모 혹은 미성년 자녀가 대만에 호적이 있거나 또는 합법적으로 거류하고 있는 인사

외국 여권으로 입경하였으나 대만에 호적이 있는 대만 국민

중앙 정부가 체류 기간 연기 허가를 필히 받아야 한다고 인정한 인사

기타 정당한 사유로 체류 기간 연기가 불가피함을 인정받은 인사

2. 구비서류

항공사의 항공편 운항정지 증명서, ▲대만 거주 가족의 신분증·호구 명부(戶口名簿외국인 거류증·가족관계증명서·호적이 있는 대만 국민임을 증명하는 서류 , ▲중앙 정부기관 발급 문서, ▲정당한 사유를 입증하는 관련 서류

5 18, 대만 외교부는 3 21 이전 무비자, 도착비자, 체류비자로 입경하여 체류 기간이 종료되지 않은 모든 외국인을 대상으로 별도의 신청 없이 추가로 체류 기간 30일을 자동 연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대만에서 체류할 있는 기한은 180일로 제한하며, 향후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조정을 검토할 있다고 합니다.

5 4일부터, 자가 검역 대상자 65 이상 어르신, 6 이하 아동, 기저질환 만성 질환이 있는 환자(: 심혈관 질병, 당뇨병, 질환 ) 동거하거나, 개인 전용 욕실 딸린 방에서 자가 검역하기 어려운 인사는 방역 호텔에 반드시 입소하여 자가 검역을 실시해야 합니다.

자가 검역 대상자가 방역 호텔 입소를 피하기 위하여 대만 입경 관련 사실을 사실대로 신고하지 않을 경우 벌금 최고 15 NTD 부가됩니다.

대만 방문을 통한 항공기 환승 금지 조치를 무기한 연장합니다. 향후 코로나19 사태 진전을 지켜보면서 해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4 1일부터, 대만 교통부는 주요 버스 터미널, 기차역, 공항, 우체국 등의 다중이용시설 방문객에 대한 체온 측정 대중교통 이용자에 대한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의 조치를 실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239 기차역(47 무인역 포함), 12 고속 열차 , 우체국, 공항, 항구, 주요 고속도로 서비스 구역, 버스터미널 등에서 모든 방문객에 대한 체온 측정을 실시하며, 발열(37.5 이상) 증상이 있는 사람은 해당 시설에 대한 이용 제한

- 마스크를 착용한 경우에만 대중교통 이용 가능

3 31일부터, 중앙유행병지휘센터는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실시 관련 행동지침을 발표하였습니다.

- 실외 : 상호 1미터 거리 유지

- 실내 : 상호 1.5미터 거리 유지

3 19일부터, 대만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외국인이 유효한 방문 비자를 소지하고 있다 하더라도 대만 입국이 금지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다만, 대만 거류증, 외교공무증명서, 중국 본토 인사에게 발급하는 상무 비자를 소지한 외국인 특별히 허가받은 인사 등에 대해서만 대만 입국은 허가하며, 14일간 자가 검역을 실시합니다.

확진자 445(사망 7)


--------

코로나-19의 확산이 줄어들어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의 입국 기준 절차가 완화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